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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혜

인터넷 셀프등기 하는방법 - 전자증명서 발급받기

by 한국표준정보원 2023. 4. 27.

법인사업자 인터넷으로 셀프등기 하는방법 - 준비단계

 

전자증명서 받기

121.전자증명서발급신청서.doc
0.04MB

 

법인사업자를 내고 사업을 꾸려가다 보면 이러저러한 이유로 법인 등기부등본 상의 내용을 변경해야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편하게 법무사에게 맡기면 되지만 간단한 것이라면 비용도 절약할겸 셀프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나 법인은 대표자가 바뀌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3년마다 대표이사 중임등기를 의무적으로 해야되는데 하지 않을 경우 적지않은 벌금을 내야됩니다. 이는 대표이사 뿐만아니라 사내이사와 감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난번 까지는 저도 법인 설립 시 도와주셨던 법무사님께 맡겼지만 그렇게 복잡하지 않고 3년 마다 의무적으로 해야되는 거라면 셀프로 하면 어떨까 싶어 도전해 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준비 단계로 전자증명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프등기는 '대법원인터넷등기소www.iros.go.kr' 사이트를 통해 진행하시면 되는데, 이때 로그인을 위해 필요한 것이 일반인증서가 아닌 전자증명서 입니다.  

 

 

전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없기때문에 가까운 등기소를 직접 방문하셔야 되는데 관할등기소가 아닌 가까운 등기소 어디에서나 발급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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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준비물들이 필요합니다.

 

등기소 방문 시 준비물 (법인대표가 직접 가는 경우)

 

-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서(현장에서 양식을 받아 작성가능)

- 법인인감도장

- 신분증

- 전자증명서 발급수수료 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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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서는 대법원인터넷등기소 사이트 내 '자료센터 - 등기신청양식' 메뉴를 통해 다운받아 사전에 작성해 가시면 편하지만 작성방법을 잘 모르실 경우 등기소에도 신청서가 진열되어 있으니 '신청서 작성예'를 보시면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수수료는 등기소 내 자동화기기(ATM)를 통해 사전에 납부하시고 민원실로 납부영수증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자동화기기 메뉴 중 '등기신청 수수료납부 - 전자증명서 발급' 을 차례로 눌러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3000원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시면 민원실에 가서 법인등기 관련 번호표를 뽑으신 후 호출되면 해당 창구로 가서 준비된 서류를 모두 제출하시면 됩니다. 잠시 후 담당자분으로 부터 아래와 같이 USB로 된 전자증명서를 받게 됩니다.

 

 

*. 주의하실 점은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반드시 발급 후 10일 이내에 대법원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접속(로그인 화면)하여 등록하셔야 됩니다. 

 

 

 

 

이상 셀프등기를 위해 필요한 전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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